2월 26

(1902) 우리 아이 새 학기 증후군 타파를 도와줄 영양만점 식재료, 소고기

호주축산공사, 아이들 건강에 좋은 소고기 영양 정보 및 호주청정우 레시피 소개

 

2019년 2월 26일, 서울 – 어느덧 다음 주면 기나긴 겨울방학이 끝나고, 아이들이 학교로 돌아가는 새 학기가 시작된다. 새로운 친구, 새로운 선생님과 함께하는 새학기가 마냥 즐거운 아이들이 있는가 하면, 낯선 환경에 부담감을 느끼고 크고 작은 ‘새 학기 증후군’을 호소하는 아이들도 있다. ‘새 학기 증후군’은 새로운 환경에 대한 두려움과 부담감으로 인해 발생하며, 스트레스뿐만 아니라 두통 및 소화불량, 수면장애, 무기력증 등의 육체적인 증상을 동반할 수 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일교차와 미세먼지가 심한 3월의 날씨는 아이들의 면역력을 약화시키고, 오랜만의 단체생활 역시 아이들을 감염성 질환에 노출시킬 확률을 높인다. 이 때, 규칙적이고 안정적인 생활 패턴 및 균형 잡힌 영양소 섭취는 새 학기 증후군 극복에 큰 도움이 된다. 이에 호주축산공사가 아이들이 건강하게 새 학기를 시작할 수 있도록 면역력 향상 및 스트레스 관리에 효과적인 소고기 영양 정보 및 레시피를 소개한다. 

1. 우리 아이 면역력 향상을 위한 소고기 영양소

소고기는 단백질 및 다양한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는 건강 식품으로 이미 잘 알려져 있다. 그 중 철분, 아연, 단백질은 아이들 면역력 강화에 효과적이다. 조리된 호주산 소고기 살코기 100g 기준으로 31g을 차지하는 성분인 철분은 면역력 증강 외에도 아이들의 성장 및 두뇌활동 촉진을 자극하는 중요한 영양소이다. 철분 함량이 높은 식품은 대게 백혈구 생성에 관여하는 아연도 많이 함유하고 있는데, 소고기 역시 아연이 풍부하여 신체 성장, 발달 및 면역력 강화에 큰 도움을 준다. 또한 소고기의 단백질은 면역에 관여하는 림프조직을 구성하고, 아이들이 활동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건강한 근육이 생성되는 것을 돕는다.

 

2. 우리 아이 스트레스 줄여주는 소고기 영양소

소고기가 함유하고 있는 다양한 영양소 중 하나인 트립토판은 행복을 느끼게 하는 세로토닌과 수면의 질을 높여주는 멜라토닌의 재료가 되는 성분으로 행복 호르몬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트립토판은 필수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체내에서 형성되지 않기 때문에 음식 섭취를 통해 보충되어야 하고 소고기 등 고단백 식품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소고기의 비타민B 역시 아이들의 무기력증 해소에 도움을 준다. 비타민B는 우리 몸의 피로를 해소해주고 활발한 두뇌 활동을 촉진하기도 한다.

 

3. 우리 아이를 위한 영양 만점 호주청정우 레시피

1) 갈비찜

 

재료

호주청정우 찜갈비 1kg, 표고버섯 4개, 당근 1개, 밤 10개, 은행 16알, 대추 6알, 물 7컵, 양파 1/2개, 대파 1대, 마늘 6알, 생강 1톨, 말린 고추 2개, 통후추 1작은술, 갈비찜 양념(간장 10큰술, 설탕 4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참기름 1큰술, 후춧가루 약간) 

레시피

(1) 갈비는 찬물에 2~3시간 정도 담가 핏물을 뺀 후 끓는 물에 넣고 한번 데쳐 놓는다.

(2) 깨끗이 씻은 당근은 둥글게 깎고, 표고버섯은 칼집을 내고, 대추는 돌려 깎아 씨를 제거한다. 달군 팬에 은행을 넣고 볶은 후 키친타월에 넣고 비며 껍질을 까 놓는다.

(3) 데친 갈비, 물, 대파, 마늘, 생강, 말린 고추, 통후추를 넣고 센 불로 끓이다 추가 울리면 약불로 줄여 15분 정도 더 끓인다.

(4) (3)을 면보자기에 걸러 육수를 받아 놓는다.

(5) 냄비에 (4)의 육수와 갈비, 양념재료, 당근, 표고버섯, 밤, 대추를 넣고 중약불에서 국물이 자작해지도록 끓이다 은행을 넣고 한소끔 더 끓여 완성한다.

 

2) 장조림

재료

호주청정우 홍두깨살 혹은 양지살 600g, 꽈리고추 20개(새송이, 표고버섯이나 달걀, 메추리알로 대체 가능), 생강 1톨, 마늘 6, 통후추, 1작은술, 대파 1대, 양파 1개, 통깨 약간, 장조림 양념(육수 2컵, 양조간장 1/2컵, 국간장 1/2컵, 청주 1/2컵, 설탕1/2컵) 

레시피

(1) 소고기를 찬물에 1시간 정도 담가 핏물을 빼고, 꽈리고추는 꼭지를 떼고 깨끗이 씻어 놓는다.

(2) 냄비에 고기, 마늘, 통후추, 대파, 양파를 넣어 30~35분 삶은 후 체에 걸러 육수를 만들어 놓고, 홍두깨살은 결대로 곱게 찢는다.

(3) 냄비에 장조림물 재료와 고기를 넣고 약불에서 30분 정도 조리고, 꽈리고추를 넣고 한소끔 더 끓여 완성한다. 

호주축산공사 한국대표부 고혁상 지사장은 “호주축산공사에서는 아이들뿐만 아니라 성인에게도 철분이나 아연 등의 충분한 영양소 보충을 위해 정기적으로 소고기나 양고기와 같은 적색육을 섭취할 것을 권장한다”며, “호주의 대자연이 그대로 담긴 호주청정우와 같이 맛있는 식재료를 통해 우리 아이들이 건강한 몸과 마음으로 다가오는 새 학기를 맞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Back to News